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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인은 성화의 내용이면서 예정론의 열매이기도 합니다. 개혁파는 예정론의 열매로서 견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무조건적 선택'과 '취소 불가능한 칭의' 교리를 확보하였습니다.
1항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서 용납하시고 성령으로 효력 있게 불러 성화시킨 자들은 은혜의 상태에서 완전히 또는 최종적으로 타락할 수 없다. 은혜의 상태 안에서 세상 끝날까지 확실하게 견디며 영원히 구원받을 것이다.
1항 견인이란?
- 1항은 예정론과 연결된 견인의 정의를 소개합니다. 견인교리는 성화의 내적인 힘과 원리를 설명하기에 성화의 또 다른 모습입니다.
- 견인은 선택의 실제적 열매이기에 신자의 중생과 칭의가 취소되거나 제거되지 않고 끝날까지 확실히 유지되며 마침내 영원히 구원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말은 성도가 단 한 번도 시험이나 시련을 겪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신자의 선택받음과 칭의가 취소되지 않고 유지된다는 구원의 확증을 약속하는 것입니다.
2항 성도의 견인은 그들의 자유의지가 아니라 선택작정의 불변성에 달려 있다. 즉 이 불변성은 성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변치 않는 사랑으로부터 나오며,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와 중보의 효력에 기초하고 있고, 성령의 내주와 그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씨의 내재, 그리고 은혜언약의 본성에 의존한다. 이 모든 것에서부터 성도의 견인의 확실성과 무오성이 비롯된다.
2항 견인의 근원적 원인
- 2항은 견인의 근원적 원인이 신적작정과 예정의 은혜에 있음을 소개합니다.
- 신조는 "견인은 그들의 자유의지가 아니라 선택작정의 불변성에 달려 있다. 즉 이 불변성은 성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변치 않는 사랑으로부터 나오며"라고 하여 성화에 대한 동기부여와 위로를 확립했습니다. 더불어 '그리스도의 공로와 중보의 효력'과 '성령의 내주와 그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씨의 내재'라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절대적 은혜를 소개하여 견인의 확실성을 확립했습니다. 그리고 이 견인은 '은혜언약의 본성에 의존'한다라고 하여 하나님의 약속이 얼마나 위대하고 불변한지를 깨닫도록 도와줍니다.
3항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도들은 사탄과 세상의 유혹과 그들 안에 남아있는 부패성의 우세와 자신들을 견인하게 하는 방편을 소홀히 함으로 비통한 죄에 빠지며, 한 동안 그 죄에 머물기도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노엽게 하며, 성령을 탄식하게 하여, 그 분들의 은혜와 위로를 어느 정도 빼앗기고, 마음이 강퍅하여지고, 자기 양심에 상처를 입고, 남을 해치고 넘어지게 하며, 일시적인 심판을 자기 위에 불러온다.
3항 견인받는 자의 고난들
- 3항은 견인 받는 자라도 고난과 고통의 시간들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련들이 결코 칭의를 취소하거나 성도를 영원한 파멸로 망가뜨리지 못합니다.
- 고난 받는 이유 : 첫째는 사탄의 공격으로 나타납니다. 둘째는 세상의 유혹과 그들 안에 남아있는 부패의 우세함 때문에 일어납니다. 셋째는 자신을 보호하는 방편(말씀, 성례, 기도)을 소홀히 함으로 비통한 죄에 빠집니다.
- 신조는 신자들은 완전한 멸망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이고 '제한적'인 책망이며, 고난을 겪는다라고 합니다.
신원균 목사님의 책은 교보문고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해설집,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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